top of page

모바일 웹, 웹 앱, 하이브리드 앱, 네이티브 앱

1. 모바일 웹

Web인데 모바일 화면 구성에 맞게 만든 것이 모바일 웹입니다.

PC로도 물론 볼 수 있지만, 아래와 같이 보이겠지요.

http://m.naver.com 또는 http://m.daum.net 등등 m으로 시작하는 웹사이트를 모바일 웹 이라고 합니다.

2. 웹 앱

위의 모바일 웹과 태생은 같지만, 겉모습과 구동방식을 살짝 바꿔서 앱으로 착각하게 만든 것을 웹 앱이라고 합니다. 따라서 기술은 Web기술로 네이티브 앱과 최대한 비슷하게 보이려고 노력한 것이 웹 앱입니다. 웹의 제작이 쉬운 장점 및 네이티브 앱의 깔끔한 구동방식을 결합한 것이지요.

단점은 성능면에서 네이티브 앱보다는 떨어지며, 카메라 등의 하드웨어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.

3. 하이브리드 앱

한 마디로 말하자면 Web과 네이티브 앱을 결합한 것인데, 앱을 작동시키면 정해진 웹페이지를 불러올 수 있는 원리입니다. 대표적인 네이티브 앱의 특장점인 스토어등록 및 카메라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으며, 핵심 부분들은 Web 기술로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. 또한 유지보수가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.

단점으로는 웹뷰에서 앱을 실행하는 원리로 작동하기에, 앱의 성능이 브라우저에만 절대적으로 의존 할 수 밖에 없습니다. 또한 네이티브 앱이 웹 앱을 구동시키는 것이므로, 웹 앱보다도 속도가 떨어지는 수가 있습니다.

4. 네이티브 앱

데스크탑 또는 노트북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듯이, 스마트폰에서 설치하여 구동시키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. 모든 부분에서 모바일 웹/ 웹 앱/ 하이브리드 앱을 압도하지만, 비용이 많이 필요하며 개발 시간도 장기간 소요됩니다.

[출처]http://yourwelcome.co.kr/220924053803


RECENT POSTS

FEATURED POSTS

FOLLOW US

  • Facebook - Black Circle
bottom of page